안녕하세요. 코네티컷입니다. 오늘은 일본 IoT 소식을 가져와 봤습니다. 요즘 사물 인터넷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죠. 사물 인터넷 관련해서 신박한 뉴스가 있어 공유 합니다.

 

 

일본의 어패럴 회사 TSI홀딩스는 쿄세라와 협업해서 점포내의 고객의 움직임을 데이터화하는 행동취득 시스템을 개발해서 실증을 시작했습니다. 옷걸이에 부착한 센싱 디바이스인 센서를 통하여 '상품을 손으로 집었는지, 입었는지, 시착실에 들어갔는지 등의 행동을 데이터화합니다. 데이터를 기초로 전자상거래시 추천 등에 활용하고, 고객 체험가치를 높이는데 사용한다고 합니다.

 

 

옷걸이에 무슨 IoT를 접목시킨다는 거지? 이렇게 생각했는데 의외로 많이 입어봤지만 구매로 이어지지 않는 제품, 시착하면 구매확률이 매우 높은 제품 등등 데이터화하면 향후 상품개발에 있어서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일단, 이번 실증은 TSI홀딩스의 브랜드 중 하나인 '나노 유니버스' 가와사키 지점에서 2021년 11월부터 6개월간 진행되고 해당 매장에서는 옷걸이와 탈의식에 가속도 센서와 비콘(블루투스 기반 근거리 무선통신 장치) 등이 설치되어 있어, 예를 들면 고객이 옷을 손에 들면 옷걸이에 장착된 가속도 센서가 이를 감지하고 비콘에서 전파를 발생시켜 고객의 스마트폰 블루투스에서 반응하여 고객이 이 상품을 손에 들었다고 판단합니다. 고객이 이 옷을 가지고 탈의실로 가게 되면 시착을 했다고 판별하고 관심이 많은 것으로 추측을 하게 됩니다.

시착은 했지만 구입은 하지 않은 옷에 대해 메일 메거진이나 쇼핑 사이트, 오프라인 점포등으로 방문을 유도한다고 하는데요. 실제로 요즘에 인터넷에서도 물건을 보기만 하고 사지 않아도 비슷한 상품이 계속 광고에 뜨는 것을 많이 경험해 보셨을 겁니다. 비슷한 방식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관심 있었던 제품이 계속 노출되게 되어 판매율을 높이려는 방법이 되겠죠.

 

 

IoT 분야를 적극적으로 확대하고 있는 교세라는 사람의 행동을 디지털화하는 연구도 많이 하고 있어 앞으로 양사의 협력행보에 관심이 갑니다. 단순한 집객 인원 체크, 방문자 동선확인에 그치지 않고 실제 구매의사가 있었는지, 구매로 이어졌는지 등의 상세한 고객데이터와 연동된다면 아주 효율적인 사업 운영 및 점포 운영이 가능해 질 것 같습니다.

요즘 사물인터넷 IoT가 주목을 받고 있지만 감시카메라, 온습도 센서 등의 활용처에 머무르고 있는데 이런 새로운 시도들도 많이 되고 있어 기대가 되고 있는 부분입니다.

 

오늘은 간만에 IoT소식 공유해 보았습니다.

안녕하세요. 코네티컷입니다. 오늘은 LG 생활 건강에서 출시한 아우라 자동분사 방향제 라벤더향 사용기를 써보려고 합니다.

 

평소에 디퓨저나 향초들도 사용을 많이 하고 관심도 많던 터라 이 제품 판매광고를 어디선가 보고 일단 한번은 써보자 싶어 바로 주문을 하게 되었습니다.

 

 

스틱형이 대세인 기존 디퓨저와 달리 이 제품은 자동분사 방향제로 출시가 되었는데요. 이름 그대로 자동으로 일정시간마다 분사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지속적인 향을 내 주는 스틱형 디퓨저와 달리 정해진 시간에 향을 뿜어 내주는 것은 개인마다 호불호가 갈릴듯 합니다. 저는 디퓨저도 좋아하고 전자제품도 좋아하는 성향이라 일단!무조건! 한 번은 써봐야지 하는 마음으로 구매를 하였습니다. 

 

주문한지 이틀만에 물건이 도착을 했습니다. 저는 처음 사용을 하는터라 방향제 기기와 리필이 하나 들어가 있는 패키지로 구매를 하였고 향은 무난한 라벤더 향을 골랐습니다.

 

패키지는 위 사진 같이 옵니다 . 라벤더라 보라색 색상 패키지네요. 그럼 패키지를 한번 개봉해보겠습니다.

 

패키지를 개봉하니 분사해 주는 본체와 향을 내주는 리필캔이 나옵니다.

 본체 자체는 화이트 색상에 다른 컬러가 안 들어가 있어 아주 심플합니다. 거실, 화장실 어디에 놓던지 과한 색상이 들어간 제품보다는 나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본체를 열면 이런 모양입니다. 내부에 건전지가 동봉이 되어 있습니다. 자동으로 분사되는 기기라 건전지는 필수겠죠.

 

일반 홈에 맞춰 건전지를 장착합니다. 건전지는 AA형 두개가 들어갑니다. 건전지 옆에 보면 버튼이 보입니다.

공장 출고시에는 오프로 되어 있고 9, 18, 38이라고 숫자가 적혀 있는데 이는 9분, 18분, 38분마다 한번씩 향이 분사된다는 의미입니다. 38분에 놓고 쓰는 것이 가장 오래 사용할 수 있겠죠. 38분으로 사용시 최대 80일정도 사용가능한 것 같습니다. 디퓨저도 한 세달 정도 쓴다고 생각하면 비슷할 수 있겠네요.

 

본체 안에 장착되는 향기 캔입니다. 그대로 안에 본체안에 장착해 주고 시간 설정 후 닫아 주시면 됩니다. 본체를 닫고 15초 후에 자동으로 한번 향이 분사가 됩니다.

 

장착이 된 모습입니다. 세팅하고 닫으니 15초후에 분사가 되었습니다. 향은 아주 강하진 않은데 주기적으로 분사가 된다고 생각하면 그렇게 강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패키지 디자인도 주장하지 않는 심플하고 단순한 디자인이라 저는 호라고 봤습니다. 오히려 너무 심플해서 약간은 컬러가 들어가도 되겠다는 느낌이었습니다.

 

저는 처음 구입하는 거라 라벤더로 구입을 했습니다. 위 사진처럼 라벤더, 유칼립투스, 난초 세가지 향이 있으니 장소, 혹은 취향에 따라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유칼립투스도 한번 사보고 싶네요...

 

 

본체 구입후에 추가 구입시는 위 사진과 같이 리필캔을 구입하시면 되는데 두개 한 묶음으로 되어 있습니다. 

본체 + 리필 패키지가 대략 15,000원 전후, 리필 1+1 패키지가 9,000원 정도 합니다. 한 캔에 세달 정도 간다고 생각하면 한달 기준 4~5000원 정도라 다른 디퓨저에 비해 그렇게 부담가는 금액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일단 저는 사용하기에 괜찮은 제품이라 생각했습니다. 현재 집에도 거실, 방, 화장실 등등에 디퓨저만 5개 이상 사용중인데요. 디퓨저가 첨에는 너무 향이 강하고 시간이 지날 수록 향이 옅어지는 것이 많아서 교체시기를 가늠하기가 좀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많이 남아 있어보여도 향이 많이 날라간 후에는 별 의미가 없으니까요. 그런 점에서는 이런 자동 분사형 기기가 좋은 점이 분명히 있습니다. 

기존에는 큰 건물 화장실에서 가끔 보았떤 형태라 가정에도 잘 보급이 될지는 한번 지켜봐야 할텐데요. 일단 기능, 디자인, 가격면에서 크게 무리없게 나온 제품이라 생각합니다.

 

다른 두 향도 한번 구입을 해서 사용을 해 볼 생각입니다.

이상, LG생건 아우라 자동 방향제 리뷰를 마칩니다.

 

 

코네티컷 점수 3.8/5.0

파나소닉 , 노이풀(noful) 이라는 이름의 임대주택용 가전 구독서비스를 개시

최근 여기저기서 구독 서비스가 많습니다. OTT부터 시작되어 요즘은 꽃, 도서, 자동차 기능에까지 구독서비스가 대중적인 서비스로 자리잡았고 기업입장에서는 매달 일정액의 금액의 수익을 정기적으로 보장 받을 수 있으니 이렇게 급속하게 확대될만 합니다.

이런 구독서비스에 일본 가전업체 파나소닉도 동참하는 내용이 있어 한번 살펴 봤습니다.

 



파나소닉은 2월 19일 주택임대업자를 대상으로 가전구독 서비스 노이풀(noiful)을 시작합니다. 가정내에서 사용하는 백색가전인 TV, 냉장고, 전자레인지 등의 최신가전을 정액제로 빌려주는 서비스입니다. 이 구독 서비스를 이용함으로 인해서 임대업자는 보유 물건의 입주율을 높일 수 있고 집을 빌리는 입장에선 전자제품을 따로 마련하지도 않아도 되니 비용을 줄이게 되는 이점이 있습니다. 특히 사회 초년생이나 1인가구같은 경우는 학교, 직장 등으로 이사하는 경우도 많은데 공간을 많이 차지하는 전자제품들을 사지 않고 이렇게 임대업자가 부담하는 구독서비스가 있으면 이사하기도 편하고 좋은 점도 많이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서비스 개요는 하기 그림 참조부탁드립니다.

 

 



파나소닉은 이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단순하게 가전제품만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필요에 따라 해당기기의 사용법을 알려준다던가, 고장이 났을 경우에 수리나 교환도 해준다고 하니 관리적인 측면에서도 장점이 보입니다.

파나소닉은 이 사업을 적극적으로 진행시킬 것으로 보이는데요. 2024년 말까지 이 가전 구독서비스를 도입한 가구를 1만2천호까지 늘릴 계획이라고 하고 연간 50억엔, 한국돈으로 500억원이 넘는 사업으로 키울 예정이라고 합니다. 2024년인 2년후에 100억엔의 사업이익달성이 목표라고 하니 적극적으로 키울 것이라는 생각이 엿보입니다.

사실 파나소닉은 기존 하던 사업에서 실패도 많이 하고 일본내에서도 최근 승승장구하는 소니와 비교해서 많이 거론되기도 하는 터라 이번 사업도 제대로 해 보려고 하는 모습이 보이는 것 같습니다.

가전하면 글로벌로도 우리나라의 LG. 삼성이 잘 나가고 있으니 이런 가전 구독 서비스 출시도 했으면 어떨지 싶네요. 물론 기존에 있는 가전 렌탈 서비스와 어떤 차별점을 가지고 구독서비스를 출시해야 소비자 마음을 사로잡을지는 관건이긴합니다. 

 


오늘은 간만에 파나소닉 소식 전해 드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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